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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소프트

대표
김용관
설립일
2020/02/13
분야
솔루션
실감콘텐츠
AI
애니메이션
캐릭터
인테리어
에듀테크
기업소개
전 세계 디자이너·아티스트를 위한 3D 드로잉 앱 ‘페더(Feather)’
투자단계
시리즈 A

스케치소프트

전 세계 디자이너·아티스트를 위한 3D 드로잉 앱 ‘페더(Feather)’

스케치소프트 홈페이지 | SNS | youtube

스케치소프트는 이런 팀이에요

전 세계 디자이너·아티스트를 위한 3D 드로잉 앱 ‘페더(Feather)’ 개발 및 서비스 중 (’22. 11~)

사용자는 태블릿 만으로 여러 각도에서 선을 그려 곧바로 3차원 아이디어를 표현
건축·제품·컨셉아트·애니메이션 등 창작 분야의 초기 3D 아이디어 생산에 활용
동종업계(모바일·태블릿 3D 스케칭) 유일 크로스 플랫폼 웹 앱 글로벌 출시 및 안정적 운영중
직관성 높은 단일 SaaS 제품으로 초등생부터 건축가까지 광범위한 사용자 5만여 명 확보

스케치소프트만의 강점과 기회

타사 대비 우수한 3D 드로잉 설계 역량 바탕으로 3D 창작의 ‘관문’으로 포지셔닝

펜·종이 사용 경험과 유사한 직관적 3D 드로잉 기법으로 창작 초기의 자유도와 효율 극대화
그리는 도중에도 불필요한 전환 없이 언제든지 AI 및 XR 기술과 연계하는 높은 확장성 확보

곡면·부피 아닌 곡선으로 3D 창작하는 독보적 포지셔닝 및 기술 우위

자사 제품은 창작자의 초기 아이디어 표현과 변형에 대한 속도와 자유도를 보장하기 위해 구체적인 곡면과 부피 생성을 지양하고 곡선 기반의 3D 창작 기법에 주력
여러 시점의 2D 정보를 교차하여 조합(미국), 2D 평면을 3D 공간에 배치(미국), 태블릿 2D 입력과 공중 3D 펜 입력을 결합(영국)하는 방법 등 다양한 특허 존재
자사 기술은 한 시점의 2D 정보 입력만으로 시작할 수 있어 초심자의 진입장벽이 낮고 이후 3D 곡면 제어 기법이 전통적 CAD 모델링과 일관되어 전문가에게도 적합
전 세계 특허 중 상용화된 대다수는 3D 공간 내 사전 ‘평면’ 방식인 데 반해 자사 사전 3D ‘곡면’ 방식 특허는 형상 표현의 자유도와 직관성이 높아 기술적으로 우위

3D 창작 SaaS와 고객에 능숙한 개발·사업화·연구 조직

Heavy 유저와 Long-tail 유저로 이루어진 독특한 창작 산업 시장에 대한 참여 경험과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형성된 독보적인 직관과 고객 유치 역량 보유
자사 3D 스케칭 도구를 직접 실험/개조하여 실제 창작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우수 사례를 도출하고 제품의 개선 방안을 누구보다 빠르게 도출하는 내부 창작·연구 인력
Jaguar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 2위, Nvidia 디자인 공모전 2위 경력 자동차 디자이너
헐리우드 아트 디렉터(아바타, 어벤져스 등 참여)와 제작 협업 중인 콘셉트 아티스트
오픈소스 3D 소프트웨어 Blender와 Feather를 연동하는 애드온, 생성형 AI 활용 창작법 등 여타 창작 기술을 선행 분석·연구하는 박사 과정 연구자 및 베테랑 개발자

목표시장과 주요 고객

전 세계 iPad 활용 창작자 (연 330만 명) 50% 점유 5년 내 목표
건축·제품·컨셉아트·애니메이션 등 창작 전문가·지망생·애호가

비즈니스/수익 모델

B2C: 전 세계 iPad 앱스토어 판매 (2024년 하반기 출시 목표, 현재 무료 베타 서비스 중)
B2G: 전국 초등·중학교 대상 교육용 버전 구독 판매 (2024년 4월 출시, 현재 판매 중)

주요 성과

2021. 04. 홍익대-기아자동차 산학과제 SW 납품
2021. 09. 시리즈 A 투자 38.8억원 유치 (소프트뱅크벤처스 외)
2022. 11. 3D 스케치북 Feather 베타 서비스 글로벌 출시 (2024. 05. 100여 개국 5만 사용자)
2023. 08.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 SIGGRAPH 앱 쇼케이스 선정
2023. 09. 제19회 에듀테크 우수기업 대상 (부총리·교육부장관상)

향후 목표

구매 전환율 높은 일회성 구매 상품 출시하여 확실한 매출 지표 달성 이후 클라우드·콘텐츠 구독 요금제를 부가한 SaaS로 점진적 BM 전환·확장
Apple 社 iPad를 중심으로 집결·강화되는 전문 창작 수요층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 및 브랜드 강화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스케치소프트 추가정보

김용관 대표 소개
세계적 수준 3D 스케칭 및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연구자
KAIST 공학박사 (2018, 산업디자인), 박사 후 연구원(2018-2019)
ACM CHI 최우수 논문상 (2018): 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등이 후원하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세계 최고·최대 SCI급 국제학술대회 전체 제출 논문 1500여편 중 상위 1%
BK21 우수 연구인력 부총리 표창 (2016): 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융합하여 AR 손 추적 센서를 접목한 제품 디자인용 3D 스케칭 시스템을 연구 개발한 공적
원천 기술 제품화 역량으로 시리즈 A 38.8억 원 유치
9년간 다수 3D 스케칭 시스템 기획·디자인·개발 경험 및 역량 보유
상용 품질의 시제품과 디자인·창작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에 기반한 현장 검증을 통해 대표, 개발자, 디자이너, 아티스트로 구성된 5인 조직으로 시리즈 A 투자 유치
창업 동기
세계적 3D 스케칭 연구 성과를 직접 사업화하여 창작 실무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기술의 가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실현하기 위하여 창업
기술 발전으로 급변하는 창작 시장에서 여전히 다양한 아이디어가 생산·유통되도록 인간 고유의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3D 드로잉 도구를 만들고 전파하기 위하여 창업
팀 소개 (이름 / 직책 / 주요경력)
홍규형 / 사내이사·개발 총괄 / KAIST 산업디자인 공학사, 창업·디자인·개발 경력 5년
양준원 / 사내이사·디자인 총괄 / 홍익대 산업디자인 미술학사, 디자인 경력 3년
서혜원 / 디렉터 (출시·홍보 총괄) / 홍익대 산업디자인 미술학사, 자동차 디자이너 경력
이재명 / 연구 총괄 / KAIST 산업디자인 박사과정,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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