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DANCE LIFESTYLE COMPANY_1MILLION은 ‘Enrich lives through dance’라는 미션을 가지고 댄스로 삶이 풍부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원밀리언은 ‘100만명을 춤추게 하겠다’는 비전을 넘어서 ‘INSPIRE MILLIONS’ 전세계 더 많은 사람들이 춤을 통해 영감을 얻고 그들의 삶이 풍요로워지게 하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시장을 성장시켰습니다.
대중문화에서 트렌드가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춤과 음악 산업의 ‘카테고리 킬러’로써 댄스 도메인에서 고객들(댄서, 학생)이 겪는 문제점과 어려움을 ‘콘텐츠’와 ‘기술’을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며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구독자 2600만 명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댄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성수동에 위치한 사옥에서 댄스 아카데미와 에이전시를 포함한 다양한 오프라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댄스 스튜디오 자체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현재 운영중인 채널의 팬덤을 기반으로 글로벌 온라인 댄스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밀리언은 이런 팀이에요
•
한국을 중심으로 일본, 대만, 캐나다 등 다양한 국적과 영감으로 가득찬 국내 최대 규모의 안무가・아티스트 그룹
•
기획부터 배포까지 자체 콘텐츠 개발 가능한 댄스 전문 프로덕션
•
2600만 명 세계 21개국 충성도 높은 구독자와 유튜브 채널 파워
•
댄스 스튜디오 자체 관리 시스템 구축 개발 능력 및 메타버스, AR, VR 신기술 적용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 노하우
대표 소개
•
리아킴은 2014년 지하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시작했습니다. 댄스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전세계 댄스 팬들을 사로잡기 시작했습니다. 공동대표인 윤여욱과 댄스팀으로 함께 활동하며 매니저 역할부터 연습실 청소, 영상 촬영 및 편집, 업로드까지 도맡아 원밀리언의 토대를 만들어나갔습니다.
•
수상경력) 제 10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
대표작) 선미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 화사 ‘마리아’ 등
창업 동기
•
댄서들이 재정적인 걱정없이 지속가능한 커리어를 유지하며 자신의 예술활동에 더욱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
이제는 춤출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겨나고 그 무대가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댄서들의 작품을 보호하고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자원과 환경이 여전히 부족합니다. 댄서들이 정당한 가치와 공로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안무저작권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팀 소개 (이름 / 직책 / 주요경력)
•
윤여욱 / Co-founder / 전) 브레인 댄스 스튜디오 공동 대표
•
김혜랑 / Co-founder 및 수석 안무가 / 전) 브레인 댄스 스튜디오 공동 대표
•
백구영 / 이사 및 수석 안무가 / 보아, 동방신기, 엑소 및 다수 SM 아티스트 안무가
•
최영준 / 이사 및 수석 안무가 / 세븐틴, 방탄소년단 및 다수 아티스트 안무가
•
김민자 / CMO / 민영뉴스통신사 뉴시스 기자, 한국엠에스디(주) 대외협력부장
•
유재환 / CCO / 국내 K-pop/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라이선싱 및 컨설팅
•
김중현 / 고문 / 중소벤처기업부 대변인, 홍보담당관, 장관 정책 보좌관
•
팝핀현준 / 고문 / 백석예술대학교 교수, 영턱스 클럽 멤버
댄스 플랫폼 소개
1.
1M Dance Studio - 수업 결제, 예약, 입장까지 가능한 수업 예약 서비스
2.
1M HomeDance - AI 기반 댄스 튜토리얼 서비스
3.
Dance Studio - 전세계 댄서와 댄스 유저를 하나로 묶는 통합 플랫폼 (준비중)
Dance Studio (준비중)
•
음악, 영화와 같은 산업 분야가 디지털 혁신을 이루며 디지털화되고 있지만 아직 댄스 영역은 플랫폼화되지 않은 미개척 영역입니다. 댄스를 좋아하는 유저들이 춤에 접근하기까지의 복잡한 프로세스를 Dance Studio 플랫폼 하나로 해결했습니다.
•
댄스 수업을 열고 싶은 소규모 학원과 전문 댄서들이 원밀리언의 댄스 스튜디오 운영 노하우를 담은 수업 관리 시스템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수업 관리, 결제 시스템, 스튜디오 맞춤 홍보까지 All-in-one으로 모두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전세계 소규모 댄스 스튜디오와 전문 댄서들이 안정적인 수익과 커리어 기회를 창출하고 전세계 댄스 스튜디오를 응집해 단단한 커뮤니티를 형성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
댄스 스튜디오/댄서는 1) 오프라인 댄스 수업 판매 2) 댄스 튜토리얼 영상 판매 솔루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솔루션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수수료로 플랫폼에 지급합니다.
1M Studio
1M Dance Studio - 수업 결제, 예약, 입장까지 가능한 수업 예약 서비스
1M HomeDance
•
1M HomeDance - AI 기반 댄스 튜토리얼 서비스
*LG, KT와 협업해 스마트 TV 플랫폼 구축 및 런칭, KT와 AI 코칭 기능 공동 개발
원밀리언의 강점과 기회
•
'K-Dance'는 K-POP, K-Drama, K-Movie와 더불어 K-콘텐츠의 대표로 급부상하며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있음
•
영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K-Dance의 IP개발 및 인재 양성 강화로 생태계 구축 니즈가 생겨나고 있으며 ‘K-댄스’가 K-콘텐츠가 가진 수출 지역과 장르 편중의 한계 극복에 도움되며 글로벌 경제 효과 창출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원밀리언은 댄스 스튜디오 운영을 위한 자체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온라인 댄스 플랫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댄스 데이터의 자산화를 통해 사업 확대 및 안무 저작권 기반을 마련하며 댄스 시장 생태계 구축 중
•
메타버스, AR, VR, 신기술 적용 콘텐츠 제작 역량 및 노하우 축적으로 통해 미래 콘텐츠 기술에 대한 인프라와 전문성을 확보함
•
원밀리언은 최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카이스트, EBS와 함께 메타버스를 통한 댄스 교육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정부과제 참여 중이며 공교육과 사교육 업체(댄스 아카데미, 기업)를 대상으로 사업화를 통해 K-댄스의 국내외적 인기와 수요를 높일 예정
목표시장과 주요 고객
•
현재 K-콘텐츠 산업 수출은 2020년 119억 달러를 달성하며 수출 주력 품목이 되었고, 대한민국 글로벌 소프트파워는 전세계 11위로 전년보다 3단계 향상 (출처-영국 브랜드 파이낸스)
•
2021년 K-POP 경제유발효과는 12조원이며, K-POP 수출이 100달러 증가하면 소비재 수출은 412달러가 증가하는 등 경제 파급 효과 또한 강력
•
스트릿댄스의 본고장인 미국 시장의 경우 예체능 교육 시장이 4160억에 달하며, K-댄스 수출을 통해 글로벌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국내외 고객들이 댄스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커뮤니티와 팬덤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며 물리적 거리로 인해 원밀리언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던 글로벌 유저에게 실감형 댄스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K-Dance 문화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
•
원밀리언의 주요 타겟층인 Z세대(15세-25세)에 맞는 홍보 전략과 마케팅 방법 다각화 하며 댄스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충성고객과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온라인 채널에 형성된 글로벌 팬덤을 통해 홍보 효과를 누릴 예정
비즈니스/수익 모델
주요 성과
•
연간 매출 57억원 달성
•
유튜브 구독자 2600만명 달성
•
1MILLION Dance Studio 플랫폼 누적 회원 수 13만명
•
원밀리언 법인 설립 및 Pre 시리즈 A 50억원 투자 유치
향후 목표